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소개합니다

정확한 혈을 짚어 꾸준히 마사지만 해도 두통, 스트레스, 어깨 결림 등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현대인의 사소한 질병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주는 혈과 생활 속 가벼운 스트레칭 동작을 소개합니다.

호르몬과 연결된 우리 몸의 혈을 찾아라

  • 머리

    머리


    머리에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일어날 수 있는 두통과 피로, 우울한 감정을 해소하는 여러 혈이 존재합니다. 머리의 혈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고민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평상시 잘 기억해두었다가 적재적소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풍지 목 뒤, 머리카락이 난 경계 부분으로 바깥쪽으로 톡 튀어나와 있습니다. 두통, 어깨 결림, 피로, 저혈압에 효과적입니다.
    두유 이마의 경계 부분으로 흔히 머리가 지끈거릴 때 띠를 둘러매는 곳이 바로 두유입니다. 두유 부분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르면 편두통이 완화되며, 평상시 이와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안색이 좋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백회 양 귀 끝을 잇는 선과 코끝에서 정수리로 뻗는 선이 만나는 곳으로, 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을 때 이곳을 누르면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도 높아집니다.
    각손 귀를 반으로 접었을 때 정점이 닿는 머리 부분으로, 두통과 현기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맥 귀 맨 윗부분과 귓불을 이은 선의 밑에서 3분의 1이 되는 부분으로, 귓불 뒤의 뼈가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친주 풍지에서 엄지손가락 한 개만큼 아래쪽으로 들어간 부분으로, 누르면 두통과 어깨 결림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수시로 따뜻한 바람을 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귀에는 온몸을 치료하는 혈이 모여 있는데, 이곳을 누르면 뇌로 자극이 전달되면서 자율신경이 활성화되어 호르몬의 밸런스가 맞춰집니다. 귀에는 안면신경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수시로 만지고 비비는 습관을 들이면 혈색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문 귀 안쪽의 V자 연골이 만나는 지점의 조금 위에 있으며, 식욕 억제와 숙면의 효과를 보고 싶을 때 지압하면 좋습니다.
    뇌간 귓불 위에 있는 연골 중앙의 조금 위쪽으로, 나른함이 느껴질 때나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을 때 이곳을 자극하면 좋습니다.
  • 발바닥

    발바닥도 머리와 귀처럼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혈을 자극하면 긴장감과 피로를 푸는 효과가 있습니다.


    용천 발바닥을 구부렸을 때 발바닥 중앙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용천이라고 하며, 이곳을 천천히 누르면 긴장감으로 인한 초조함과 숙면을 취하지 못해 쌓인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부위별 스트레칭으로 호르몬의 밸런스를 유지하라

  • 어깨 스트레칭

    어깨 스트레칭


    어깨 결림은 어깨와 머리의 혈관이 수축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스트레스가 주원인입니다. 어깨 주변이나 목의 근육을 늘려 결림 현상을 풀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천장을 향해 누워 양 발을 자연스럽게 뻗습니다. 손은 몸통 옆에, 손바닥은 바닥에 붙입니다.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다리를 올립니다. 그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려 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다리를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뻗습니다.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하고 자연스럽게 호흡합니다.
    발바닥 끝을 머리 쪽으로 뻗어 바닥에 대고 두 손은 뒤로 깍지를 낍니다. 이 상태로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갑니다

  • 전신 스트레칭

    전신 스트레칭


    평소 등과 허리를 곧게 세우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되 손목, 목덜미 등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면 림프순환과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편히 선 자세에서 테이블 위에 손을 얹고 몸 쪽으로 젖혀 누릅니다.
    앉은 자세로 양손을 깍지 낀 후 머리 뒤에 대고 가슴을 앞으로 쭉 내밀어 양 팔꿈치를 뒤로 젖힙니다.
    의자에 상체를 반듯하게 세우고 편히 앉아 양손을 깍지 낀 후 앞쪽으로 밉니다. 팔과 등에 밀어주는 힘의 방향이 상반되게 등을 활처럼 만듭니다.
    의자에 편히 앉아 상체를 꼿꼿이 세우고 고개를 앞으로 숙인 후 양손을 깍지 끼어 정수리 부위에 얹고 앞을 향해 지그시 누릅니다. 서서히 강도를 높여 여러 번 반복합니다.

  • 발 스트레칭

    발 스트레칭


    발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마사지를 통해 발의 부종을 예방하고 피로를 풀어 호르몬의 밸런스를 맞춰 줍니다


    발 전체를 양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근육의 긴장을 풉니다. 발가락 전체를 엄지로 밀어 올리듯이 누르는 동작을 5번 반복합니다.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발가락을 바깥쪽으로 쭉 밀듯이 자극합니다.
    발목의 복사뼈 주위를 엄지와 검지로 눌러 자극합니다. 발등, 발가락이 시작되는 부위를 검지로 밀면서 자극합니다.
    발바닥 정 가운데 용천혈을 자극하여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