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핵심키워드

모바일 시장 성장과 함께 모바일 OS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특정 모바일 OS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그 영향이 기존 데스크톱 PC 시장까지 미칠 정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HTML5 중심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웹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Web OS의 현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팅(Computing)을 하는 단말을 보유,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시대에서 OS(Operation System, 운영체제)와 친근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톱 PC, 태블릿 PC, 스마트폰을 매일 이용하면서 우리가 필요한 명령을 단말(기계)에게 전달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OS가 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Windows), 맥(Mac) OS가 우리에게 친근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2007년 이후 스마트폰에 의한 모바일시대에는 윈도우 이외에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 등 모바일 전용 OS들이 등장하면서 OS가 다양화되는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모바일 OS는 과거 PC OS와는 다르게 유통체계를 통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응용 프로그램)과 이용자를 이어주는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면서 OS의 영향력을 한층 높여 놓았습니다. 시장의 지배력이 OS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이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요구가 커져갔고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타이젠(Tizen), 우분투(Ubuntu) 등 제 3의 OS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중심에 HTML5를 기반으로 하는 Web OS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Web OS의 개념 및 유형

Web OS의 개념은 단어의 의미상 OS의 전통적인 기능을 HTML, CSS, JavaScript 등 웹 기술로 대체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과거 시도에서부터 현재 실례를 봤을 때 웹 환경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의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Web OS를 토대로 살펴보면 브라우저 기반의 웹 데스크톱(Web Desktop), 응용프로그램 실행 환경만 제공하는 웹 런타임(Web Runtime), H/W 제어를 위한 커널과 응용프로그램 구동 환경까지 제공하는 Web OS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웹 데스크톱은 웹 브라우저 기반 데스크톱 환경을 서버-클라이언트 모델로 동작하게 하는 모델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제약사항이 있어 최근 부상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 런타임은 기존 OS를 기반으로 한다는 한계가 있으나 별도의 웹앱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존 OS와의 차별화를 시도하였고 웹 엔진과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단말 제어 API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Web OS는 웹앱 실행 환경을 중심으로 OS를 구성한 것으로 최근 활용되고 있는 파이어폭스 OS, LG전자 '웹OS' 등 대부분의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적 Web OS 개념에 해당됩니다.


OS Web OS
브라우저 및 플랫폼 웹 중심 UX 및 웹앱
Native 중심 UX
APIs 웹 엔진 및 APIs
커널 커널
단말 단말

[OS와 Web OS 비교(파이어폭스 OS 중심으로 구성)]



Web OS 구조 및 특징

현재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Web OS의 커널은 리눅스(Linux)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리눅스 등 범용 OS와 크게 차이가 있지 않고, 웹앱 실행 환경에 필수적인 요소 중심으로 구성되어 기존 Native App이 제공하던 각종 서비스를 웹앱으로 대체하는 형태입니다.
웹앱 실행 환경은 웹킷(Webkit)과 같은 오픈 소스 웹 엔진을 기반으로 웹앱 실행 권한 및 보안을 위한 부분, 웹앱 패키지 관리, 카메라 및 GPS와 같은 H/W 장치와 시스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표준 기반 단말 API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눅스를 활용한 Web OS의 커널은 웹앱 실행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웹킷을 중심으로 하는 웹앱 프레임워크에서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UI와 함께 제어되는 형태입니다.
Web OS는 개방형 표준 기술인 W3C의 웹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특정 OS에 제약되지 않고 다양한 단말기와 화면크기를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OS는 OS의 Native Code에 맞춰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반면 Web OS는 기본적으로 웹 표준 기술만 가지고도 제작할 수 있고 웹 표준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만 있으면 이용환경에 관계없이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 시장의 모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단말-OS-콘텐츠의 생태계 조성이 중요한데, Web OS는 풍부한 기존 웹 개발자들을 바탕으로 생태계를 보다 손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Web OS 관련 환경변화

웹 기술의 진화

과거 문자 및 하이퍼링크(Hyperlink) 등 정적인 정보만을 전달하던 웹 기술이 멀티미디어, 파일처리, 단말 제어까지 가능한 HTML5, CSS3, 자바스크립트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영역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웹 표준 기술로 각광을 받는 HTML5와 함께 자바스크립트의 발전에 따라 웹 기술이 Native App과의 간극을 좁혀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웹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발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등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 [HTML의 주요 기능(출처: koreahtml5.kr)]


개발환경의 파편화

HTML5,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Web OS의 가장 큰 장점은 기술 자체가 웹 표준으로 공개되어 있는 개방형 표준 기술이라는 점과 표준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만 있다면 단말, OS에 관계없이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반면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OS의 버전, 단말, 화면크기 등으로 인한 파편화가 심하여 개발 측면에서는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오픈 시그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픈 시그널의 앱을 설치한 안드로이드 단말의 종류는 무려 11,868개로 전년 3,997개 대비 약 3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의 변화

애플이 스마트폰을 처음 선보인 '07년 이후 모바일 시장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의 핵심 콘텐츠로 애플리케이션이 자리잡았고, 수백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초창기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OS에 따라 Native Code로 개발되어야 했고, 개발자들은 단말의 다양화와 OS 버전의 파편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통이 심화되었습니다. 웹 표준 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입니다. 애플리케이션(App)의 콘텐츠는 웹 기술로 개발하고, 이것을 각 모바일 OS별 Native Code로 포장하여 출시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앱입니다. 개방형 웹 기술의 장점을 Native App의 장점과 결합한 개념으로 많은 수의 신규 애플리케이션들이 이러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Web OS 동향

1. 파이어폭스 OS


파이어폭스 OS는 모질라 재단을 중심으로 오픈 웹을 위해 개발된 독립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초기에는 Boot to Gecko(B2G) 프로젝트를 통해 운영체제가 아닌 웹 플랫폼 형태로 등장했으나, 현재는 스마트폰과 태브릿PC 등 모바일 단말을 위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발전했습니다.

구성

파이어폭스 OS는 크게 Gonk-리눅스 커널 중심의 인프라 레이어(Layer), Gecko-웹 브라우저 엔진, Gaia-UI 프레임워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onk는 리눅스 커널 및 하드웨어 추상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GPS, 카메라 등 기본 H/W 접근에 관한 인터페이스를 담당합니다.
Gecko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구성하는 핵심 부분으로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공개 표준을 구현하고 있으며 그밖에 네트워크, 그래픽 등 웹앱 실행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Gaia는 단말기에서 파이억폭스 OS 실행 후 초기화면에 드러나는 모든 UI를 구현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잠금 화면, 홈 화면, 전화번호 입력창, 문자 입력창 등 기본 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Gaia 자체도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 웹 표준 기술로 구현되어 있어 다른 OS 및 브라우저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 [파이어폭스 OS 구성도]


특징

파이어폭스 OS는 특정 API에 제한되는 Native App과 달리 HTML5, CSS, 자바스크립트 등 웹 표준 기술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배포가 가능합니다. 더욱이 파이어폭스OS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이미 PC는 물론 모바일까지 다양한 단말과 OS에서 활용되고 있어 저변 확대에 유리한 측면도 있습니다.

시장 동향

모질라 재단 측은 파이어폭스 OS를 장착한 스마트폰 판매량이 출시 6개월 만에 75만대로 집계되었다고 밝히면서 향후 신흥 시장 공략을 통해 1년 내에 1,000만 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고, 지난 5월 초 중국 단말 제조사인 ZTE는 미국 시장에서 파이어폭스 OS 기반의 스마트폰 '오픈 C(Open C)'를 99달러에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또한 모질라는 중국 칩 제조사인 스프레드트럼(Spreadtrum)과 인도의 저가 단말 제조사인 인텍스(Intex), 스파이스(Spice) 등과의 제휴를 통해 25달러 짜리 초저가 스마트폰을 개발하여 인도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전망

일각에서는 파이억폭스 OS가 아직까지 저가 스마트폰에만 한정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신흥 시장에서는 저가 안드로이드 단말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어 목표 달성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이어폭스 OS가 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파이어폭스OS 전용 웹앱 유통 채널인 '파이어폭스 마켓플레이스' 중심의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가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크롬 OS


크롬(Chrome) OS는 구글이 개발한 크롬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09년 7월에 발표한 운영제제로, 저가 노트북용 S/W 플랫폼으로 진화된 형태입니다. 크롬 OS는 컴퓨터 이용자의 90% 이상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주로 웹 서핑이나 이메일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메일, 문서 작성 등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크롬 브라우저 상에서 웹앱 형태로 제공하며 사용자 환경은 PC용 크롬 웹 브라우저와 완전하게 동일한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구성

크롬 OS는 크로미엄(Chromium) OS 프로젝트를 통해 소스 코드가 모두 공개된 오픈 소스로서,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펌웨어(Firmware), 시스템 레벨-리눅스 커널, 그래픽 및 시스템 라이브러리, 웹 브라우저 및 윈도우 매니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크롬 OS 구성도]


특징

크롬 OS는 오직 크롬 웹 브라우저 실행을 위한 최소한의 S/W로만 구성되어 있어 기존 OS 부팅 과정의 복잡성과 중복 처리 과정을 제거하여 간편하고 빠른 부팅 프로세스를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메일, 일정관리 등 구글 및 제3의 서비스를 모두 웹 기반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구글 드라이브 및 문서 편집 도구(Google Docs 등)를 통해 다른 Native App 없이도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시장 동향

PC용으로 개발된 크롬 OS는 한때 터치스크린 지원 등 기능 확대를 통해 태블릿PC 등 모바일 단말로까지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구글이 모바일 OS는 안드로이드에 집중함에 따라 현재는 교육용 노트북, 넷북 등 저가형 PC 시장이 주요 타겟입니다.

전망

IDC에 따르면 지난 2013년 크롬 OS를 기반으로하는 크롬북의 세계 판매량은 250만 대로 전 세계 PC 시장의 약 1%를 점유하였고, 구매의 대부분은 소비자 시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2017년까지 크롬북의 판매량을 600만 대, 시장 점유율 약 2% 수준으로 전망하였으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하는 기업 시장에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타이젠 OS


타이젠(Tizen) OS는 삼성전자, 인텔, 리눅스 재단 등이 주도하는 타이젠 협회에서 개발하고 있고,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단말에서부터 스마트TV, 차량용 단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마트 단말을 겨냥한 다목적 운영체제입니다. 타이젠은 Limo, Meego, Bada 등 과거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 OS 프로젝트를 다수 계승하는데, Limo는 2007년부터 Limo 재단을 통해 개발된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플랫폼이고, Meego는 2010년 인텔과 노키아의 합작으로 탄생한 오픈 소스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이며, Bada는 삼성에서 개발한 모바일 OS로 2010년부터 삼성의 '웨이브' 시리즈 단말에 탑재되어 상용화된 바 있습니다.

구성

타이젠 OS는 개발에 리눅스 재단이 참여하는 만큼 리눅스로 커널을 구성하고 있고 시스템 레벨의 코어(core)를 두고 웹앱과 Native App 모두를 지원하기 위한 듀얼 프레임워크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타이젠 OS 구성도]


특징

다른 Web OS들과 동일하게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타이젠 OS는 Native와 웹앱을 Dual로 지원하고 jQuery 기반의 웹앱, HTML5 기반 웹앱뿐만 아니라 Native App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시장 동향

타이젠 OS는 삼성전자에서 타이젠폰으로 2013년에는 일본 NTT 도코모와 프랑스 Orange사를 통해 출시 계획이 발표되었으나 안즌 완성도를 이유로 출시가 연기되었고, 최근에는 지난 5월에 '2014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타이젠폰인 '삼성Z'를 공개하면서 러시아 출시 계획을 밝혔으나 이마저도 연기된 상황입니다. 다만, Mobile World Congress(MWC)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밴드인 '갤럭시 기어 2'와 '갤럭시 기어핏'에 타이젠 OS를 적용하여 발표하고 출시하였습니다.

전망

타이젠 OS는 스마트폰에서 여러번의 출시 연기에 따라 어두운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나, 삼성전자 등에서는 개발자 컨퍼런스를 비롯하여 SDK 업데이트를 지속 진행하고 있어 가능성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고, 웹어러블 시장의 개화에 따라 타이젠 OS가 적용된 스마트 와치와 스마트 밴드에서의 성과가 주목되고 있기도 합니다. 타이젠 OS는 스마트폰 출시 지연을 웹어러블에서 보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웹어러블 제품의 성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므로 전략적 선택이 빛을 발할 수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웹OS(webOS)'


2009년 PDA로 유명한 모바일 단말 제조사 팜(Palm)이 개발한 '웹OS(webOS)'는 모바일 단말기용 운영체제로 출발하였으나, HP를 거쳐 최근 LG전자가 인수하여 현재는 LG전자의 스마트TV용 플랫폼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과거 '웹OS'는 2009년 팜사의 Palm Pre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상용화되었고, 2010년 HP가 인수하여 '웹OS 2.2'를 Pre2, Pre3 스마트폰에 적용하였고, 이후 '웹OS3.0'을 적용한 HP 터치패드(TouchPad) 태블릿PC를 출시하였습니다. 2013년 LG전자가 HP로부터 '웹OS'의 라이선스와 HP에서 '웹OS'와 함께 분사한 Gram팀을 함께 인수하여 2014년에 스마트TV에 상용화했습니다.

구성 및 특징

'웹OS'도 파이어폭스 OS, 크롬 OS 등 타 Web OS와 동일하게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엔요 프레임워크(Enyo Framework)를 통해 웹앱 구동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위한 node.js, Native Code 지원을 위한 플러그인 개발 도구(Plug-in Development Kit, PDK)를 제공하고, 다양한 경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통합해 하나의 리스트로 보여주기 위한 '시너지(Synergy)'라는 기능을 통해 G메일, 페이스북 등 타 사이트 계정과 연동해 표시할 있습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통합 개발 환경인 Ares를 통해 다양한 크기의 화면에 대한 반응형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 [LG전자 스마트TV '웹OS' 구성도]



시장 동향

타이젠 OS는 삼성전자에서 타이젠폰으로 2013년에는 일본 NTT 도코모와 프랑스 Orange사를 통해 출시 계획이 발표되었으나 안즌 완성도를 이유로 출시가 연기되었고, 최근에는 지난 5월에 '2014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타이젠폰인 '삼성Z'를 공개하면서 러시아 출시 계획을 밝혔으나 이마저도 연기된 상황입니다. 다만, Mobile World Congress(MWC)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밴드인 '갤럭시 기어 2'와 '갤럭시 기어핏'에 타이젠 OS를 적용하여 발표하고 출시하였습니다.

전망

'웹OS'는 HP에서 모바일 단말에 적용하여 성공하지 못한 운영체제이나 LG전자가 인수 후 적용한 스마트TV는 현재까지 시장에 안착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발전이 주목되고 있고, 자체 TV앱스토어를 통한 '웹OS' 중심의 생태계 구축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HTML5 기반 Web OS 현황 및 전망')